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캐나다 정보국 前간부 '공자학원, 중국의 첩보 기관'… 토론토 교육청, 공자학원과 협력관계 단절

기사승인 2014.11.10  14:49:14

공유
default_news_ad2




 지난달 29일 캐나다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TDSB) 건물 밖에서 학부모들이 중국 당국이 통제하는 공자학원과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의 협력 관계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EPOCH TIMES) 

 

중국공산당은 언론의 자유를 반대한다.
언론의 자유를 가치 있게 여기는 (캐나다) 문화가 자랑스럽다

 -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 샘 소티로폴로스 이사

캐나다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 (Tronto District School Board, TDSB)는 지난달 29일 총회에서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중국의 공자학원과의 협력관계를 단절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TDSB)는 공립학교 학생들에게 중국어와 중국문화 등을 가르치기로 한 공자학원과의 계약을 취소하기로 표결을 통해 의결했다.

TDSB의 샘 소티로폴로스 이사는 “5월 말 내가 만났던 사람들은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공자학원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고 이사진에게 말했다.

그는 “언론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캐나다) 문화가 자랑스럽다. 중국공산당은 언론의 자유에 반대한다”며, 공자학원과의 협력관계를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사회 부의장 숀 천은 TDSB가 공자학원을 퇴출하기로 한 결정은 당연하다고 대기원시보에 말했다. 그는 “[그 표결에 대해] 확실히 행복하다. 긴 토론이 있었고, 의견의 충돌이 있었다. 공자학원을 퇴출하기로 한 것은 아주 잘된 일이다”고 말했다.

또, TDSB는 여태까지 공자학원과 계약으로 받은 기금 전부를 돌려주기로 의결했다.

공자학원과 협력관계는 크리스 볼턴 TDSB 전 의장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그를 제외한 이사진은 공자학원과 계약에 관해 세부사항에 대해 전혀 몰랐다. 학부모와 교사 및 학생들은 중국 당국이 공자학원을 통해 캐나다 교육에 개입하고 있다고 강력히 항의했고, 이사진도 우려를 나타냈다. 높아진 압력에 볼턴은 임기만료 몇 달을 앞두고 지난 6월 사직했다.

3학군 이사인 파멜라 고프는 공자학원과 계약이 시작부터 “비밀스러웠다”고 말했다.

고프 이사는 “공자학원이 중국공산당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고 있다”면서 “중국 당국이 고용한 공자학원 교사들의 언론의 자유가 제한받고 있다”고 말했다.

연쇄 퇴출

최근 공자학원은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TDSB) 뿐만 아니라 캐나다 대학과 미국 대학에서도 퇴출당했다.

캐나다의 맥마스터 대학교(McMaster University)와 셔부르크 대학교(University of Sherbrooke) 모두 공자학원과 협력관계를 단절했다.

미국대학으로는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가 공자학원을 퇴출했고,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Pensylvania State University)도 공자학원과 협력관계를 끝냈다. 노스다코타 주의 디킨슨주립대학교(Dickinson State University) 교수진은 주(州) 교육위원회가 공자학원 설립을 승인했음에도 표결을 통해 설립 반대를 의결했다.

캐나다 대학 교사 협회(Canadian Association of University Teachers)는 캐나다 전국의 대학교와 전문대가 공자학원과 협력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서를 지난해 발표했다. 성명서는 공자학원을 ‘중국 당국의 정치적 무기’라고 묘사했다.

미국 대학 교수 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도 올해 성명서를 통해 미국 대학이 공자학원과 협력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공자학원은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이지만, 중국 당국이 자국 스파이 활동에 이용하는 도구이자 주둔국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캐나다 보안정보국(CSIS) 전 고위 간부인 미셸 주노-가쓰야는 토론토 교육청 이사회(TDSB)에서 한 발표에서 “공자학원은 캐나다에 위협적이다. 중국 당국은 공자학원을 자국의 첩보 기관으로 활용한다”고 말했다.

리창춘(李長春) 전 중국공산당 선전담당 상무위원은 공자학원을 “중국의 재외 선전기구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후진타오(胡錦濤) 전 중국 주석은 예전에 공자학원에 대해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여러 해 노력으로 당 지지자를 육성하는 방식을 발견했다”며, “이것(공자학원)은 미래의 사관후보생을 위한 우리의 군대이자, 가장 중요한 소프트파워이다”라고 말했다.


오미드 고레이시 기자

 

국제부 rnrwpqn@epochtimes.co.kr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오늘의 화제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