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美 펜타곤 보고서 “북한 핵역량은 외부원조 결과물”

기사승인 2016.02.20  09:40:55

공유
default_news_ad2
북한-중국 국경지대를 순찰 중인 북한 군인들(JOHANNES EISELE/AFP/Getty Images) 북한-중국 국경지대를 순찰 중인 북한 군인들(JOHANNES EISELE/AFP/Getty Images)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미사일 기술은 외부에서 도입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 펜타곤은 김정은 정권의 군사력에 관한 최신 보고서에서 “북한은 미국 공격용 핵미사일 보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관련 기술이 부족해 외부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 12일 미 의회에 제출된 것으로 북한 정부가 제4차 핵실험을 진행하기 이전에 작성된 것이라고 AFP는 13일 보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3일 수소폭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이 최종 실험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또한 북한은 지난 7일 ‘위성’을 실은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했다.

펜타곤 보고서에 따르면, 제대로 설계·제조됐다는 전제하에 북한의 KN-08 대륙간탄도미사일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능력을 갖췄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북한은 이처럼 고도로 복잡하고 시스템화된 비행실험을 진행할 역량을 아직까지 갖추지 못했으며 현재 무기 시스템은 신뢰도가 낮다.

이 보고서는 더 나아가 “이 분야에서 북한의 발전 여부는 타국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기술 및 기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에 일정 부분 좌우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는 북한 정부가 현재 미국 타격을 시도하기 위한 별도의 기술을 실험하고 있으며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우주로 발사하고자 하나 탄도미사일에 필요한 재진입체(re-entry vehicle) 기술을 갖추지 못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2015년 11월 잠수정에서 쏘아 올린 탄도미사일 실험은 실패로 돌아갔다.

한편, 펜타곤 보고서는 북한의 특수부대에 대해 “(김정은의 군대 가운데) 가장 잘 훈련돼 있으며 우수한 장비와 군사식량, 고도의 운동능력을 갖춘” 부대라며 “한국 내 비교적 공격하기 쉬운 목표를 겨냥함으로써 외교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창설됐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 특수부대는 정찰, 공중 및 해상침투, 돌격전 및 기타 특수 활동 등 각종 전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 (Chip Somodevilla/Getty Images)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 (Chip Somodevilla/Getty Images)

2월 13일 자 CNN 보도에 따르면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지난주 워싱턴에서 북한군에 관한 토론에 참여했다. 그는 “미국은 하루도 빠짐없이 북한을 관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터의 이날 발언은 현재 한국과 북한 사이의 비무장지대에 미군 약 2만7천 명이 주둔하고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한편 존 브레넌 미 CIA 국장은 최근 의회 공청회에서 “김정은은 국제사회를 향해 자신의 핵무기와 대륙 간 탄도미사일이 가진 역량을 보여 주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는 동시에 영향력을 증대시키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북한이 핵탄두를 장거리 미사일에 탑재하는 데 성공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브레넌은 의회 공청회에서 “개인적으로 이번 보고서는 김정은이 이미 핵 역량과 탄도미사일 역량을 갖췄으며 두 역량을 결합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이 한반도를 훨씬 벗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발언했다.

 

------------------------

장빙카이 기자

국제부 rnrwpqn@epochtimes.co.kr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오늘의 화제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