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다이아몬드에 숨겨진 5가지 사실

기사승인 2017.03.20  10:40:40

공유
default_news_ad2
(flickr)

아름답게 빛나는 다이아몬드. 결혼반지에 주로 쓰이는 이 보석은 여성들에게 언제나 인기 있는 보석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에 숨겨져 있는 비밀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늘 그 비밀을 안다면 광고 카피들을 통해 ‘영원한 사랑’이라는 의미를 띠게 다이아몬드가 다르게 보일 것이다.


1. 다이아몬드의 단단함(고경도)

다이아몬드 연마제(가루)가 목걸이나 반지로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이아몬드는 고경도의 광석으로서 톱과 같은 공구의 칼날을 제작할 때에도 쓰인다. 이렇게 가공된 칼날은 바위, 벽돌, 콘크리트 등을 절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열과 전기 전도성이 높기 때문에 발전소 기기, 트랜지스터, 발광 다이오드 재료로 사용된다.
 

2. 소비자의 환상을 자극하는 이미지와 희소성

다이아몬드 시장의 연간 규모는 600억 달러에 이른다. 미국 남성의 경우 9할이 결혼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택한다. 다이아몬드가 이렇게까지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세기 초, 드비어스 그룹이 이 광석을 상품화시켜 세계 규모의 산업 시장에 내놓았기 때문이다.

2013년 8월 워싱턴 포스트는 가격 책정 조사 회사의 CEO의 글 ‘다이아몬드는 가짜’를 게재한 바 있다. 이 글에 따르면 다이아몬드의 가격에는 미적 가치 외에 회사의 교묘한 마케팅 전략과 디자인 특허료, 프로모션에 의한 추가된 ‘부가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이 같은 요소가 무려 원석 값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가격 역시 드비어스 그룹의 공급 통제에 의해 결정된다. ‘결혼반지는 다이아몬드’ ‘가격은 고작 당신의 1~2개월분 급여’ 같이 일반에 통용되는 상식도 처음에는 회사의 마케팅 전략이었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보도했다.
 

3. 소행성 충돌로 인해 생긴 다이아몬드

러시아 중부 크라스노야르스크 지방에는 직경 약 100 km의 분화구가 있다. 이 분화구는 소행성 충돌로 인해 생긴 것으로, 1조 달러 가치의 다이아몬드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전 세계 다이아몬드 광맥의 총 매장량을 넘는 수치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곳의 다이아몬드는 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드릴과 칼의 연마제로 사용되고 있다.
 

4. 인간의 탄소로 만든 메모리얼 다이아몬드

사람의 시신에서도 탄소 추출을 통해서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다. 스위스 아르곤 지역의 한 회사는 유골과 모발을 재료로 한 다이아몬드를 제작해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이아몬드는 무색부터 파란색까지 띠며 탄소 성분의 차이가 색을 결정짓는다.

인공적으로 만든 내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분간하기 힘들 정도로 유사하다. 또한 제작비용이 절감된다는 측면에서 합성 다이아몬드 보석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천연 다이아몬드를 취급하는 업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5. 다이아몬드 행성

지구 외에도 다이아몬드가 풍부한 행성이 있다. 예일 대학의 과학자들이 ‘게자리 55 e’라고 이름 붙인 별을 ‘다이아몬드 행성’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 행성의 지름은 지구의 약 2배이며 질량은 7.8배이다.

연구에 따르면 행성의 내부에는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지층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량은 행성의 1/3로 지구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김정숙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오늘의 화제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