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中 ‘19차 당대회’를 보는 2가지 관전 포인트

기사승인 2017.03.25  20:17:58

공유
default_news_ad2

- 상무위원 5명으로 축소, 왕치산 연임 여부

Getty Images

올해 가을에는 중국공산당 '19차 당대회'가 거행된다. 한 미국 전문가는 '19차 당대회'에 대한 주요 관점 포인트 2가지를 제시했다. 하나는 시진핑이 정치국 상무위원 인원수를 7명에서 5명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시진핑의 주요 측근 왕치산(王岐山)의 연임 여부이다.

언론에서는 3월 15일 막을 내린 중국공산당 '양회'가 ‘지나치게 조용했다'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소리 3월 18일자 분석에 따르면 이는 시진핑이 올해 '19차 당대회' 소집 전에 생길 수 있는 소란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그의 권력이 더욱 공고해졌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보도는 미국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 부원장 더글라스 팔(Douglas H Paal)의 말을 인용해 2017년은 시진핑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로, 시진핑은 이 한 해를 통해 전임자들에 의한 제약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더글라스 팔은 '19차 당대회'에 대해 2가지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첫째로, 시진핑은 다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인원을 현재의 7명에서 5명으로 줄여 리더십 내의 분열을 축소시키고자 한다. 둘째는 시진핑의 주요 측근이자 현 중앙기율위원회 서기인 왕치산의 연임 가능성이다.

더글라스 팔은 시진핑이 어떤 형태로든 왕치산을 남겨둘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그가(시진핑이) 왕치산을 남겨둘 방법을 찾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글라스 팔에 따르면 시진핑이 취임하자마자 즉시 군사위원회 주석 직위를 인수했던 점과 정치국 상무위원 수를 9명에서 7명으로 줄인 점으로부터 볼 때 시진핑이 위의 두 가지 사항을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그는 시진핑이 두 번의 임기가 모두 끝난 후에도 연임할 방법을 찾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시진핑은 '18차 당대회'에서 부임한 이래 10개 이상의 중앙영도소조를 조직해 권력을 장악했다. 작년 중공 6중전회에서 '시진핑 핵심'을 확립한 것은 시진핑의 권력이 더욱 견고해졌다는 증거로 파악된다.

정치평론가 뉴레이(牛淚)는 “해외 중국어 언론에서 올해의 중국공산당 '양회'는 국가 수준에서 '시진핑 핵심'에 대한 지지 표명을 진행한 것이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즉, 시진핑은 핵심지위를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이행했다는 것이다.

뉴레이에 의하면 작년 '시진핑 핵심'이 확립됐던 사건은 중국공산당에게 있어 두 가지 궁극적인 권력을 보유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이는 바로 정치적 규칙을 제정할 권리와 내각 편성의 권리이다. 따라서 이번 상무위원회의 인원수 감소 여부, 왕치산의 직위 변경 및 5년 연임 여부, 후임자 등의 문제는 '핵심'인 시진핑의 판단에 달려있다.

보도에 따르면 쑹핑(宋平), 주롱지(朱鎔基), 츠하오톈(遲浩田), 우이(吳儀) 등 공산당 정치국 원로들은 지도부 교체 시 왕치산이 정치국 상무위원 및 중앙기율위원회 서기를 연임시킬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다.

홍콩의 한 매체는 100여명의 고위관원들이 왕치산이 '19차 당대회'에서 중앙기율위원회 서기를 계속 연임할 것을 공동 청원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작년부터 시진핑 당국이 대통령제를 확립하고 정치국 상무위원제를 폐지하겠다는 신호를 끊임없이 내보내고 있다. 여러 소식들은 시진핑이 '19차 당대회'에서 예상 밖의 파격적인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예측한다.

 

구칭얼(古清儿)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카드뉴스

1 2 3
item35

포토영상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