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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심리학이 제안하는 ‘행복해지는 방법’

기사승인 2017.04.26  13:4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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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환경에 있어도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는 방법은 제각각이다.(Fotolia)

미국 하버드대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수업이 있다. 그것은 긍정적 심리학 전문가 탈 벤샤하(Tal Ben Shahar) 교수가 가르치는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한 강의. 교수가 2004년에 이 강의를 시작하자 순식간에 최고의 인기를 얻었다.

벤 샤하 교수는 행복하게 되기 위한 6가지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자신이 인간임을 받아들이고 공포와 슬픔, 불안 등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 감정을 억누르면 그것은 긍정의 네거티브인 불만과 불행스런 감정으로 이어진다.
 

2. 행복은 ‘즐거움’과 ‘의미’가 교차하는 곳에 있다

직장에서 근무하거나 가정에서나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고 즐길 수 있는 활동에 종사한다면 행복을 증폭시킬 수 있다. 일주일 동안 자신을 위해 잠시라도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자.


3. 행복이란 자신의 마음 상태에 의해서 결정된다

행복은 자신의 처지와 재산 등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우리의 행복도는 자신이 무엇에 주목하는지, 또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를 들면, 실패를 재난이라고 인식하기보다 배울 기회라고 인식하라.
 

4. 심플하게 생활하기

우리는 보통 매우 바쁘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일정이 있다. 양이 많으면 질에 영향을 준다.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하려하고 그 일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려한다. 내가 하는 일 중에서 무엇을 생략해도 될지 생각해보자.
 

5. 몸과 마음은 연결된 것을 잊지 말자

우리가 하는 것(혹은 하지 않음)은 자신의 마음에 영향을 준다.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사가 몸과 마음의 건강을 보완한다.
 

6. 언제든지 가능한 한 감사의 마음으로

우리는 때때로, 생활을 당연하게, 무감각하게 받아들인다. 만나는 사람이나 음식, 또 자연에서 미소에 이르기까지 인생에 있는 멋진 것에 대해 감사함을 배우자.

 

이상숙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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