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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국내 첫 강제리콜…제보자는 해고

기사승인 2017.05.12  15: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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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EWSIS

내부 직원의 제보로 드러난 현대차 결함에 대해 정부는 강제리콜 명령 및 공개 무상수리 권고 조치를 내리면서 경찰에 결함은폐 여부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이 제보자는 지난해 11월 해고됐다.

김광호 전 현대차 구매본부 협력업체품질강화1팀 부장은 2015년 2~9월 품질전략팀에서 근무 중 알게 된 현대차 제작결함 총 32건을 지난해 9월 국토부에 제보했다. 처음에는 회사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국토부를 거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언론사 등에 알렸다.

국토부는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결함에 대해 지난 3월 29일 4건, 지난달 21일에는 1건씩 리콜을 ‘권고’했다. 그러나 현대차가 받아들이지 않고 이의를 제기하자 지난 8일 청문회를 가진 끝에 리콜을 ‘명령’했다.

또한, 유니버스 클러치 부스터 고정볼트 손상 등 9건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제작결함은 아니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공개 무상 수리하라고 권고했다. 쏘렌토 에어백 클락스프링 경고등 점등 등 3건은 추가조사 후 리콜 여부를 결정하고 나머지 12건은 계속 관찰할 계획이다.

이번 강제 리콜 대상 차량은 약 24만 대다. 아반떼‧i30(진공파이프 손상), 모하비(허브너트 풀림), 제네시스‧에쿠스(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 쏘나타 등 3채 차종(주차브레이크 작동등 미점등), 쏘렌토 등 5개 차종(R엔진 연료호스 손상) 등이 포함됐다.

현대차는 앞서 세타2엔진 결함으로 국내 17만 대, 미국 119만 대, 캐나다 11만 대를 리콜했고 1분기 실적에 리콜 충당금 2000억 원을 반영했다. 이번에는 차량 대수가 적고 결함 부품이 수리비용이 큰 엔진이 아니어서 충당금이 지난번 보다 줄어들 예상이다.

그러나 최근 영업이익률이 2011년 10.3%에서 올 1분기 5.4%까지 떨어지고 노조는 성과급과 기본급, 상여급 인상을 요구하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리콜까지 더해져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김 부장은 지난해 10월 18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제보를 하기로 결심한 것은 순전히 엔지니어로서의 양심과 회사를 위한 마음 때문이었다”면서 “1년 동안 수차례 회사에 먼저 문제를 제기했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을 정도로 회사는 내부적으로 곪았다. 지금 뿌리부터 바꿔야 회사가 산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당시 그는 “해고될 각오를 하고 시작했다”면서도 “다닐 수 있는 한 계속 다닐 생각”이라고 밝혔지만 한 달 뒤 내부보안 규정을 위반했다고 이유로 해고됐다.

 

임은혜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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