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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원대 치킨’ 불매에 한발 물러선 치킨 업체

기사승인 2017.06.16  12:5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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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치킨 메뉴값을 줄줄이 올린 치킨프라이즈업체들이 가격 인하로 돌아섰다. 가격인상에 불만을 품은 소비자와 양계업자들이 불매 움직임을 보이고 대형마트와 경쟁업체는 오히려 가격을 내려 경쟁력이 떨어진 데다 정부까지 조사에 나섰기 때문이다.

사진=NEWSIS

BBQ는 지난달에 가격을 1500~2000원 올린 데 이어 이달에 또 900~2000원 인상했다. 교촌은 평균 6~7%, KFC는 최대 10% 올려 본격 ‘치킨 2만 원대’ 시대를 예고했다.

업체들은 “인건비, 건물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이 계속 오르고 최근 배달앱 수수료, 배달 대행료 등 새 비용이 추가됐다”며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비자 단체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무리한 가맹점 확장,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홍보비 인상 등 영업상 잘못으로 인한 손해를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비판했다.

소비자들의 불만은 당연한 결과였다. 치킨 가격이 1만 원도 안 되는 대형마트를 이용하거나 가정용 에어프라이어를 사서 집에서 치킨을 만들어 먹겠다는 반응이 나왔다.

여기에 대한양계협회 등 4개 가금류 생산단체가 합세해 불매 운동을 선언했다. 양계협회는 “닭고기 공급가격은 연중 동일한데도 조류독감으로 치킨값을 올린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초복을 앞두고 최근 조류 독감 발생으로 소비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에 기름을 붓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게다가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치킨프라이즈 가맹점주와의 불공정 거래 등 BBQ 조사에 착수했다.

결국, 치킨프라이즈업체들이 한발 물러섰다. 교촌은 “소비자 불신이 가맹점에도 이어져 가맹점주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가격 인상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대신 올 하반기 계획된 광고비 30%를 줄이고 내년 연간 광고비 30~50%를 줄일 계획이다.

BHC는 16일부터 한 달간 주력메뉴 가격을 1000~1500원 내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할인 기간 연장도 검토하고 있다. 중견업체 또봉이통닭과 호식이두마리치킨도 한시적으로 가격을 낮춘다.

그러나 BBQ는 현재까지 가격 인상 철회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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