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미국에 중국산 저가 마약 확산, 단속강화

기사승인 2017.09.12  10:41:04

공유
default_news_ad2
9월 7일 백악관에서 회견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BRENDAN SMIALOWSKI / AFP / Getty Images)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에서 저렴한 마약 사용이 "전례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며 단속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향후 예산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미국 미디어는 대부분의 아편류 마약이 중국에서 제조, 밀수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편류는 대표적인 마약의 일종으로, 합법적 의료용 진통제나 헤로인도 이에 속한다. 특히 약용 진통제 펜타닐과 헤로인을 혼합한 것은 의존도가 강하고, 1회 사용 가격이 몇 달러로 저렴해 미국의 빈곤층까지 확산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2014년 아편류 약물 남용에 의한 사망자 수는 전년 대비 79% 증가한 5500명에 달했다. 2015년에는 전년 대비 72% 더 증가했다.

미국의 소리(VOA)는 아편류 마약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밀조되어 멕시코와 중국 마약밀매 조직을 통해 미국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해외에서도 중국의 암거래 사이트를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관세 당국자에 따르면, 2016년 국제 우편을 통해 밀반입하려다 적발된 펜타닐 등이 400 파운드(약 181kg)에 달한다. 밀수 방법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마약 단속법 범위를 벗어난 ‘새로운 수법’이 속속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단속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다.

2011~2016년 오바마 행정부에서 시행한 마약 범죄에 대한 단속과 형량의 완화 등이 마약 남용의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위기를 막아내겠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중국 허난(河南)성에서 관리하는 마약 판매 불법 사이트는 미국, 유럽, 호주에 공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5년 광둥(広東)성에서는 마을 전체가 마약을 밀조하는 ‘각성제 마을’이 적발됐다. 경찰과 지하 밀매 조직이 결탁해 마약을 제조하기 때문에 마약 퇴치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중국산 마약은 일본으로도 유입되고 있다. 요코하마 세관은 올해 5월 최초로 홍콩 해상컨테이너 화물선에서 중국 광둥성의 수출업자가 보낸 각성제 350kg(약 2351억 원)을 압수하고, 7월에는 3명의 조직폭력배를 체포했다. 8월에도 이바라키 현 수사 당국은 배로 밀수입된 각성제 480kg(약 3150억 원)을 압수하고 폭력단원으로 추정되는 중국인 남성 몇 명을 체포했다.

 

방지유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카드뉴스

1 2 3
item35

포토영상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