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당신이 모르는 ‘뇌’의 흥미로운 사실

기사승인 2018.01.11  10:44:40

공유
default_news_ad2

뇌는 인체에서 가장 복잡하고 신비한 부분이다. 과학자들은 그에 관해 많은 연구를 해왔지만, 여전히 많은 의문이 있는 미지의 영역이다.

인체에는 많은 부분이 있지만 가장 귀중한 부분은 어디일까? 심장은 혈액을 모든 장기에 보내기 위해 끊임없이 펌프질한다. 폐는 매우 중요한 산소 공급처이며, 피부는 외부 요인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한다.

인체의 각 부분은 고유한 역할과 중요성이 있다. 하지만 각 기관은 모두 ‘뇌’라는 가장 중요한 기관에 의해 제어된다. 뇌는 인간뿐 아니라 모든 척추동물, 대부분의 무척추동물의 신경계 중심에 있다. 그것은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장기의 활동을 제어한다.

뇌에는 1000억 개 이상의 뉴런이 있으며 이 중 75%는 물로 구성되어 있다. 모래 한 알 크기의 뇌 조직에는 최대 10억 개의 뉴런이 있다.1. 우리는 약 1,000억 개의 뇌세포를 보유하고 있다.

2.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뇌는 더 많은 주름이 만들어진다.

임신 초기의 태아 두뇌에는 거의 주름이 없으며 태아의 발달과 함께 뇌도 점차 발달한다. 임신 후 40주가 되면 뇌는 거의 형성된다. 따라서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우더라도 두뇌에 새로운 주름은 생성되지 않는다.

이렇게 기본적인 뇌 구조는 태아기에 형성되지만 출생 후에도 두뇌는 근육과 마찬가지로 노력에 따라 발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심장 무게는 1.424g으로, 나이가 들어 활동량이 줄어들면 1,395g으로 줄어든다. 성인 여성의 두뇌 무게는 1,565g이고 남자는 2,048g이다.


각 뉴런은 세포 사이의 4만 개의 시냅스를 통해 다른 뉴런과 연결된다. 만약 1천억 개의 뉴런에 4만 개의 시냅스를 곱하면 두뇌 세포의 수와 거의 같으며 이것은 우주에 있는 별의 수보다 훨씬 많은 숫자이다.3. 대량으로 연결된 뉴런

4. 다른 정보 전송 속도

신경세포가 다르면 다른 속도로 정보를 전송한다. 많은 종류의 뉴런이 뇌에 존재한다. 일부는 전파 속도가 0.5m/s이고, 다른 일부는 최대 120m/s의 속도로 전송한다.

5. 하품은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을 돕는다.

하품은 폐를 통해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신선한 산소를 두뇌에 공급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고 능률이 오르게 도와준다. 또한 2종 언어를 배우는 5세 미만의 어린이는 뇌 구조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뇌는 낮보다 밤에 더 활발하다. 많은 사람은 움직이고, 계산하고, 생각하고, 활동하는 낮이 쉬는 밤보다 두뇌 활동이 더 활발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진실은 그 반대이다. 당신이 쉬고 잠들어 있을 때 오히려 뇌 일부가 더 활발히 작동한다. 이러한 현상을 과학자들은 명확히 설명할 순 없지만, 그 덕에 우리는 아름다운 꿈을 꿀 수 있다고 한다.6. 뇌는 밤에 더 활발히 활동한다.

7. 정보를 저장하는 능력

뇌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the Britannica Encyclopedia)보다 5배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아직 정확한 뇌의 저장 용량을 밝혀내지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전자 저장 장치의 관점에서 볼 때 뇌가 3~1,000TB(tera bite, 테라바이트)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는 거대한 저장 용량이 있음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영국 국립문서보관소(National Archives of England)가 보유하고 있는 900년이 넘는 기록물의 용량도 약 70TB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8. 확산 속도

뇌로 들어오고 나가는 신경 충격은 270km/h의 속도로 퍼져 나간다. 마치 슈퍼 파워 레이싱 슈퍼 카의 속도와 같다. 혹시 신체가 주위의 영향에 어떻게 이렇게 빨리 반응하고 발이 물건에 걸려 넘어지면 즉시 고통을 느낄 수 있을까 의아해했다면 이는 뇌에서 신체의 모든 부분에 이르는 신경 자극의 초고속 전달 속도 때문이다.


많은 사람은 우리 뇌의 10%만 사용한다고 믿지만, 이것이 사실이 아니다. 두뇌는 자주 사용되는 여러 유형의 세포들이 그룹처럼 모여 있다. 예를 들면 걸을 때 다리를 제어하는 ​​뇌의 부분은 활동적일 때 더 많이 사용하고 쉴 때는 적게 사용하므로 이런 생각이 들 수 있다. 활동량의 차이일 뿐 우리는 뇌 전체를 사용한다. 뇌는 인체 질량의 3%만 차지하지만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 에너지는 20%까지 사용한다. 어떤 위치에 있든, 당신이 무엇을 하든 뇌는 항상 작동한다.9. 우리는 왜 뇌를 10%만 사용할까?

10. 알코올은 뇌에 영향을 준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알코올은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알코올이 비록 뇌세포를 직접 죽이지는 않지만, 축삭 내 신경전달 속도에 영향을 주거나 신경세포가 연결되는 시냅스에 영향을 주게 된다.

11. 뇌 손상의 후유증은 영구적인가?

많은 사람이 뇌 손상의 후유증은 영원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뇌 손상 후유증은 부분적으로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신경세포 자체가 손상되거나 죽으면 손상 부위는 다시 생성될 수 없지만, 손상 주변 신경 간의 새로운 연결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뇌 손상 후유증이 회복될 수 있다.


뉴욕에 거주하는 학생 백만 명을 대상으로 한 통계에서, 인공첨가물이 없는 음식을 먹은 학생들이 인공첨가물인 첨가제와 방부제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은 학생들보다 시험 성적이 좋았다.12. 영양보충제는 뇌에 좋지 않을 수 있다.

13. 가장 뚱뚱한 두뇌기관

인간의 두뇌는 적어도 60%의 지방을 함유하며 인체에서 가장 뚱뚱한 기관이다. 뇌는 체중의 약 2%, 즉 1400g 정도이지만 신체가 소비하는 총열량의 20~30%를 사용한다.

14. 음악과 소통(커뮤니케이션)은 뇌 발달의 지름길이다.

사람들이 더 많이 배워 뇌 사용을 늘릴수록, 뇌 관련 질병 가능성이 줄어든다. 지적 활동은 추가적인 뇌 조직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전통적인 음악수업은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뇌의 구조와 기능을 향상한다. 지적인 사람들과의 빈번한 의사소통은 뇌가 발달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15. 긴장은 뇌세포를 변형시킨다.

너무 많은 스트레스는 ‘세포, 구조, 뇌 기능의 변형’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안정된 마음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흥미롭게도 뇌는 통증 수용체가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

김현진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