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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 판문점서 개최…협력기반 마련 기대

기사승인 2018.06.26  17: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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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렬(가운데) 국토교통부 2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측 대표단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며 소감을 말하고 있다. 왼쪽은 손명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오른쪽은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뉴시스)

남북 간 동해·경의선 철도 연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가 26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개최됐다.

남측에서는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을 수석대표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과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이 참여하고, 북측에서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단장으로 계봉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국장과 김창식 철도성 대외사업국 부국장이 대표로 참여했다.

북측 김 단장은 전체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만나기까지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북남 철도협력 사업에서 쌍방의 마음과 의지는 변함없다고 생각한다"며 "판문점 선언에서 동·서해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고, 활용하는데 대한 문제가 제시된 것은 북남 철도협력 사업에서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는 거창한 전개라고 생각한다. 경제 사업에서 철도는 경제의 선행사업이다. 이 영예롭고 책임적인 사업을 쌍방이 지혜와 힘을 합쳐 함께 나가면 민족 앞에, 겨레 앞에 좋은 감정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측 김 수석대표는 "장차 우리나라의 역사,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아주 어깨가 무겁게 느껴진다"며 "오늘 단비가 흠뻑 내리고 강물도 불어나고 그래서 남북 간 좋은 일이 있을 것 같다. 오늘 회의도 아마 철도 연결에 대해, 또 철도 현대화에 대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화답했다.

이날 전체회의는 65분간 진행됐다. 남북은 모두 발언에 이어 철도협력과 관련한 상호 입장을 교환했다. 이후 수석대표 접촉 등의 방식으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분과회의는 2008년 1월과 2월 개성공단 내 위치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철도협력분과위와 도로협력분과위 회의 이후 10년여 만으로, 향후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실태조사 방식과 관련 세부 일정을 조율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제사회 대북제재 등의 영향으로 이날 회의에서 당장 사업 계획을 확정하기는 어려운 전망이다.

앞서 김 수석대표는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에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 회담에서 정해진 의제들, 남북한의 철도연결과 현대화 사업을 위해 필요한 실무적 사안을 논의하고 오겠다"며 “(당장은) 제재로 한계가 있다. 제재가 풀리고 나면 할 수 있는 여러 사안의 연구와 조사를 위해 충분히 논의하고 서로 간 협력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북은 10·4선언에서 ▲문산-봉동 철도화물 수송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 ▲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 등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이후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후속 협의를 진행하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출범 후 발표한 한반도 정책에서 남북이 공존하는 한반도 신경제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제시했다.

부산에서 원산과 나선을 거쳐 러시아까지 이어지는 환동해권 에너지·자원 벨트, 전라도와 수도권을 지나 개성과 신의주를 거쳐 중국까지 이어지는 환서해권 교통·물류·산업 벨트, 비무장지대(DMZ)를 가로지르는 접경지역 환경·관광지구 등 3대 경제 벨트 구축이 목표의 핵심이다.

한편 남북은 이날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이어 오는 28일에는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도로협력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남측에서는 김 국토부 차관이 수석대표로, 북측에서는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단장으로 참여한다.

유원용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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