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영상] 러시아, 핵탄두 탑재 가능한 '극초음속 로켓복합체' 개발... 새로운 핵위협

기사승인 2018.07.22  09:28:10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유튜브 캡쳐

핵탄두를 탑재하고 대기권 위쪽을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최신 극초음속 로켓복합체는 2019년부터 실전에 투입되며, 이 발사체 여러 개를 쏘아 올릴 강력한 '사탄2 ICBM(Sarmat)'을 2020년 실전 배치하겠다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공언에 국제사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CNBC에 따르면, '아방가르드'라는 암호명을 가진 이 탄두(로켓 복합체)는 러시아 당국 주장으로는 마하 20(시속 2만 4480㎞)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최소한 3회의 테스트에서 2회는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 테스트는 올여름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방가르드는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을 통해 우주로 운반되고, 특정 고도에서 분리되어 특수한 공기 동역학 구조에 의해 극초음속으로 대기권으로 재진입한다.

만약 폭탄을 탑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상과 충돌할 때 그 충돌 에너지만으로도 커다란 피해를 줄 수 있는 정도다.

아방가르드는 대륙간 탄도탄과 함께 궤도에 오른다(Russia insider)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무기의 성능에 대한 러시아의 발표내용이 상당 부분 사실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은 2010년 이래 이러한 극초음파 무기 기술을 개발 도중 '극초음속 기술 비이클 2(Hypersonic Technology Vehicle 2)' 프로젝트 등은 실패를 경험했다. 중국도 암호명 'DF-ZF'라는 실험을 계속 중이다. 프랑스와 인도도 이 기술을 개발하고 싶어한다.

높은 기동성과 복잡한 궤도를 가진 이 탄두들은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를 피할 수 있다. 음속의 10배 속도(마하 10)인 미사일을 요격하려면 마하 15에 도달해야 하는데 미국의 신형 방어체제 이지스 미사일은 마하 5에 불과하기 때문에 마하 5를 넘는 극초음속 로켓 복합체 요격은 힘들다.

현재 어떤 방어체계도 아방가르드를 요격할 수 없다. (PLO)

라이브사이언스는, 미국은 단기간 내에 어떤 방법으로든 러시아와의 기술 격차를 좁혀 나가겠지만, 현재로서는 이 무기와 관련해서 불확실성이 가장 큰 위험이라고 언급했다. 이 무기들은 미사일 개수와 타입, 위치를 보고해야 하는 전통적인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과는 달리 새로운 전략무기감축 협정 같은 핵무기 억제 조약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사실 아방가르드는 2017년 11월 미 해군의 차세대 초음속 미사일 테스트 성공을 발표한 미국과 초음속무기 개발에 골몰하는 중국, 이 두나라에 푸틴 대통령이 날린 '강펀치'인 셈이다.

지난 3월 선거 직전, 6가지 신무기 개발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던 푸틴 대통령의 압도적 승리에 아방가르드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아방가르드는 최대 2메가톤의 파괴력을 가진 강력한 열 핵탄두로 알려져 있다. 이는 통상 500킬로톤 이하의 파괴력을 가진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용 탄두보다 성능이 더 뛰어나다는 뜻이다.

사르마트 미사일(RussianSpaceWeb.com

러시아 국방정보국은 아방가르드의 역할은 중요한 목표물 파괴와 적의 방공 시스템 무력화라고 밝혔다.

러시아의 강력한 ICBM 사탄2(사르마트)는 핵탄두 큰 것 10기, 작은 것 16기를 탑재하고 대기권 위로 올려 북극이나 남극을 지나 날아가 텍사스나 프랑스 크기의 면적을 초토화 할 수 있다고 러시아 당국은 밝혔다.

사르마트나 UR-100 UTTKh와 같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은 필요하다면 여러 개의 아방가르드를 탑재할 수도 있다.

러시아 국방 관계자는 아방가르드 생산 계약이 체결되었다며 "중요한 것은, 이 무기가 2019년에 실전 배치된다는 점이다"고 밝혔다. 2020년 실전 배치 예정인 사르마트는 시베리아 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 제작 중이다.

냣 꾸엉(Nhat Quang)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