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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 101 : 유익균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기사승인 2018.08.19  12: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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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셔터스톡

일반적으로 박테리아라고 하면 질병과 나쁜 증상을 일으키는 미생물이므로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에 전문가들은 박테리아도 이로운 박테리아와 해로운(나쁜) 박테리아, 장내 세균총이 있고, 그것이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다.

프로바이오틱스 101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밝혀진 살아있는 박테리아다. 이 좋은 박테리아는 다양한 식품 (일반적으로 발효식품)과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발효식품은 미생물에 의해 변형되거나 유익한 박테리아가 작용한 식품이다. 발효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매우 특정한 박테리아로, 프리바이오틱스는 그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건강한 식물 섬유이다. 프리바이오틱스와 발효식품은 건강에 좋은 식단이며 보충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집중시켜놓은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에 속하는 가장 일반적인 균은 유산균이나 비피터스균의 두 그룹 중 하나에 속한다. 전자는 더 흔하며 발효 식품에서 발견되고 설사와 유당불내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후자는 일부 유제품에서 발견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다른 상태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장내 세균총 및 프로바이오틱스

장내 유익균과 불량 박테리아 사이의 균형이 깨지면, 유해한 박테리아가 우세해 감염, 소화 장애, 우울증, 피로 및 다양한 다른 증상과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의 장과 장내 세균총은 제2의 두뇌라고 불려왔다. 왜냐하면 우리 장 내의 좋고 나쁜 균은 끊임없이 신체 세포와 메시지를 교환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박테리아는 신체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의 건강과 관련돼 있다. 예를 들어 박테리아는 면역계 기능, 소화 및 효소와 비타민 같은 새로운 분자의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의 장내 세균총은 정적인 환경이 아니다. 그것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식이 요법, 스트레스, 약물 (특히 항균제) 사용, 건강 상태 및 환경오염 물질뿐만 아니라 연령 및 유전 인자가 포함된다. 부정적인 요인이 우세를 보일 때 나쁜 박테리아가 우세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할 수 있는 것

프로바이오틱스는 신체에서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항생제뿐만 아니라 항균제 및 악성 균을 모두 파괴하는 약물 사용으로 깨진 장내 유익균 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몸에서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을 회복시켜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설사, 과민성 장 증후군, 우울증, 염증성 장 질환, 알레르기 및 습진 등과 같은 좋고 나쁜 박테리아의 불균형과 관련된 특정 건강 문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면역계 기능을 향상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임으로써 심장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광범위한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이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보자.

알레르기 및 습진 : 모유 수유 중인 엄마들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한 경우 유아의 습진 위험을 의미있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 조사자들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청소년기와 그 이후에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는 능력이 있음을 밝혀냈다.

설사 :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 관련 설사, 전염성 설사, 여행자 설사 및 다른 원인의 설사 등 다양한 유형의 설사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병 : 프로바이오틱스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 및 인슐린 감수성을 도울 수 있다.

심장 건강 :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압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소화 불량 :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 불량과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유익한 박테리아는 소화 촉진 효소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연동에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좋은 박테리아를 키우는)와 팀을 이룬다.

정신 건강 : 동물 실험과 인간 연구에서 모두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를 사용하면 불안, 자폐증, 우울증, 기억 및 강박 장애와 같은 다양한 정신 건강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프로바이오틱스 선택과 사용방법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사용하는 경우 제조업체나 의사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는 식전 30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의사가 다른 방법을 권할 수도 있다.

위장에 음식이 있으면 위산과 유익한 박테리아를 죽이는 다른 액체가 생성되므로 위가 비었을 때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수돗물 속의 염소 및 기타 화학 물질이 유익한 미생물을 죽일 수 있으므로 정화된 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는 CFU(집락 형성 단위)로 나온다. 이것은 주어진 샘플 내에서 분열하여 집락을 형성할 수 있는 생존 가능한 박테리아 세포의 수를 의미한다. 집락을 형성 할 수 있는 좋은 박테리아가 생존하므로 장내 세균총에 도움이 된다.

CFU 단위는 수백만 또는 수십억이다. 건강 유지를 위한 전형적인 프로바이오틱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매일 1억 ~150억 CFU로, 특정 건강 상태 또는 증상을 다루는 경우 더 많이 섭취한다. 예를 들어 설사를 치료하는 경우 매일 500억 CFU가 필요할 수 있다. 개별적인 섭취는 전문 지식을 갖춘 건강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는 여러 모양이 가능하다. 어떤 제형을 선택하든지 만료일까지 박테리아의 농도가 보장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캡슐이나 정제는 위장 속에서 박테리아를 보호하고 장내에 도착해 작용하도록 코팅된다. 분말을 함유하고 있더라도 지시대로 복용해 캡슐을 손상하지 말아야 한다. 액체 프로 바이오 틱은 스무디에 첨가하거나 자체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 가열은 절대 권장하지 않는다.

균주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하는 연구된 완제품으로 최소한 2~3종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제공하는 보충제를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는 부작용이 없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처음 복용할 때 가벼운 설사, 가스, 팽창, 또는 배탈이 올 수 있다. 드문 경우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 보조 식품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건강관리 전문가에게 특정 프로바이오틱스의 임상 효능 및 임상 연구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좋다.

안드레아 던스키는 NaturallySavvy.com의 저자이자 편집장이며 공인된 종합 영양학자, The Healthy Shopper Inc. 및 Naturally Savvy Media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이 기사는 NaturallySavvy.com에 처음 게시됐다.

안드레아 던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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