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터뷰] “공자학원은 위험한 스파이센터”

기사승인 2018.11.06  16:52:51

공유
default_news_ad2

- 前유럽연합집행위원회 부위원장

최근 고란 린드블래드(Göran Lindblad) ‘유럽 기억과 양심의 플랫폼 의장이 본보와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부위원장을 역임했고 스웨덴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다. (영상캡처)

공자학원은 명목상으로는 세계 각지의 대학교, 중·고등학교 및 기타 교육기관과 협력해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를 보급하는 데 힘쓰는 비영리 공립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공자학원은 인권 침해, 뇌물 수수, 정보 감시 의혹과 함께 국가 기밀을 훔치고 간첩 활동을 하고 있다는 혐의를 받고 있어 진정한 목적이 의문시되고 있다. 따라서 공자학원은 중국공산당 교육부의 대외 수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의심받고 있다.

본보는 공자학원을 둘러싼 논란과 중국공산당의 서방기관 침투 전략을 놓고 전(前)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EC) 부위원장이자 전(前) 스웨덴 국회의원인 고란 린드블래드(Göran Lindblad)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린드블래드는 현재 비정부조직인 ‘유럽 기억과 양심의 플랫폼(Platform of European Memory and Conscience)의장을 맡고 있다. 이 플랫폼은 전체주의 정권을 연구하고 관련 사료를 정리해 교육을 전개하고 대중의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이다.

문 : 중국공산당이 세계 각지의 대학에 공자학원을 설립하고 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 : 대부분의 서양 사람들은 공자학원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모르고 중국공산 정권의 진정한 관념형태도 모릅니다. 오늘날의 중국공산당은 두 가지 관념형태를 결합시켰는데, 공산주의의 높은 압력이 마르크스주의의 일부를 남겼다는 점이 가장 큰일입니다.

중국은 현재 시장경제도 아니고 계획경제도 아닌 원래 그대로의 자본주의 경제인데, 개인이나 회사의 이익이 법률적으로 전혀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공산당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런 그들이 발전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만약 우리의 대학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없다면, 앞으로 큰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공자학원이 고등학교에 세워지면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주입당할 것입니다. 히틀러 청년대가 그랬고 소련 소년선봉대가 그랬듯 이러한 조직은 보이스카우트처럼 선을 따르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정권이나 당의 사상을 선전합니다.

문 : 그렇다면 공자학원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 1930년대, 무솔리니(Mussolini·이탈리아의 파시즘적 독재자)가 만든 이탈리아 어학원이 유럽과 여타 지역으로 널리 퍼져나간 것과 공자학원은 거의 비슷합니다. 이런 것들은 단지 스파이센터와 선전센터일 뿐입니다. 바로 공산사상을 주입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숨겨진 두 가지 주요 목적입니다.

예산이 줄어든 많은 대학이 중국이 자체 경비로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가르쳐주는 공자학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1930년대 무솔리니가 만든 어학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다른 나라의 다른 어학원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공자학원이 대학에 스며드는 것은 그 나라에 침투해서 간첩활동을 하고 학생들에게 공산주의 사상을 주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공자학원의 모든 교사들은 당연히 중국공산당이 관리하니 정말 큰일입니다.

60년대에 저는 학생정치가였는데 우리는 학문의 자유에 관심이 매우 많았습니다. 저는 학문의 자유를 회복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공자학원이든 뭐든, 설령 연구를 지원하는 대기업이라 할지라도 상황은 좀 까다롭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누구와 상대하고 있는지, 그 돈의 출처가 어디인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담배 제조업체인 필립모리스(Philip Morris)가 담배 연구를 지원한다면 저는 그 연구 결과를 믿지 않을 것입니다. 같은 이치로, 당신의 대학에 침투해서 중국의 사회 문제를 연구하는 학자가 만약 중국이 파견한 사람이라면 당신은 믿지 말아야 합니다.

문 : 공자학원과 프랑스, 독일 같은 나라의 어학원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 : 괴테 인스티튜트(Goethe Institute) 유(類)의 학원들은 대학 안에 있지 않고 모두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공자학원은 대학 내부에 침투해 대학 교수 집단에 섞여서 학문의 자유를 위협하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다른 어학원들은 대학 안에 있지 않습니다. 외국 조직이 그들의 국가를 선전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으로,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물론 민주국가와 독재정권 모두 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런던에는 알리예프(Aliyev) 정권을 선전하기 위한 아제르바이잔 협회가 있는데, 이 경우 당신은 당신이 누구와 교제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조직이 대학 안에 있다면 그 조직의 배후가 누구인지 알지 못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문 : 공자학원 같은 조직이 서양 교육 시스템에 이렇게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 많은 사람이 상황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공산정권의 만행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특히 20~30년 전의 일에 대해선 대중들이 더욱 모릅니다. 전체주의 정권의 역사에 대해 서유럽과 미국의 학교 대부분은 잘 가르치지 않고 있으며, 많은 학교들이 제2차 세계대전까지만 가르치고 더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전체주의 정권의 운영방식은 다 비슷합니다. 나치, 공산주의, 이슬람 극단주의 또는 다른 어떤 주의든지 간에 감옥, 고문, 강간과 같은 공포수단을 사용합니다.

문 : 그렇다면 중국공산당과 공자학원의 관계는 어떻다고 보십니까?

답 : 공자학원은 공산당이 전부 관리합니다. 공자학원의 지도자는 모두 부총리, 부장급 인물 또는 중국공산당 정치국 일원으로, 중국공산당이 공자학원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모든 것을 공산당이 통제합니다. 전체주의 정권의 통치 아래, 국내외 모든 활동 중 정권의 통제를 받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중국으로서는 공자학원이 곧 중국공산당입니다.

문 : 교육 방면과 교사·학생들의 독립적 사고 면에서 중국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 : 제가 볼 때 중국 내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을 교육하고 많은 민중에게 더 나은 대학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중국은 더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공산당은 이런 일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중국공산당도 이쪽에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공산당의 주요 관심사는 권력을 견고히하고, 조지 오웰(George Orwell)이 《동물농장》에 쓴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보다 더 평등하다”는 말처럼 ‘다른 사람보다 더 평등한’ 사람을 위한 특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모든 전체주의 정권, 특히 만인이 평등하다고 선전하는 공산주의 정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유럽의 많은 좌파 지식인들은 ‘단지 이후에 잘못된 길로 간 것일 뿐, 여전히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사상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 생각이 틀렸다고 확신합니다. 마르크스는 독재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공포 수단을 써야 한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중국공산당도 현재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육이 그들의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고 믿지 않는다면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사람들이 일단 원래의 자본주의 경제에서 부를 얻으면 요구가 점점 많아지게 되는데, 이는 당국이 민중들에게 약간의 양보를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크고 작은 시위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데, 중국공산당은 이를 매우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당연히 사람들이 독립적인 사고를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반대 의견, 특히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반대 의견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문 : 겉으로 보기엔 공자학원은 전혀 해를 끼치지 않는 것 같은데 어째서 그들의 영향력을 걱정하십니까?

답 : 중국공산당은 수업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학생과 교사들에게 영향을 주고 정보 수집을 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시위와 충돌로 인해 스톡홀름 대학에서 나와 한동안 스톡홀름 왕립공과대학(Royal Institute of Technology)에 공자학원을 설립하길 원했습니다. 그 당시 저는 의회에 있었는데 어째서 스톡홀름 대학교에 공산주의 기관을 설치하려 하는지 물었습니다.

공자학원은 왕립 공과대학으로 옮기고 싶어 하지만, 이는 나중에 엄청난 재앙이 될 것입니다. 공개된 프로젝트가 아닌, 스웨덴 공군과 공중방어에 대한 많은 연구가 거기에서 이루어지니까요. 학교 안에는 개방된 기관도 있긴 하지만, 전군(全軍)의 공기역학 기관도 있기 때문에 당연히 외국 세력이 들어와서는 안 됩니다.

중국공산당은 계속해서 왕립공과대학에 설립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대학은 이제 공자학원의 진정한 의도를 인식하고 있으니 매우 다행입니다.

스톡홀름 대학에 다시는 공자학원이 들어가지 못할 것이고 협력은 이미 끝났습니다. 몇 년 늦었지만 때가 왔습니다. 공자학원은 이미 10년 동안 스톡홀름 대학에 설치돼 있었는데, 만약 그저 어학원에만 있었다면 크게 손해를 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그 영향력은 여전히 매우 좋지 않지만요. 그곳의 많은 교수들은 라틴어와 고대 그리스어를 연구하는 사람들이라 특별히 정탐할 것이 없습니다.

문 : 중국공산당은 어째서 그렇게 많은 돈을 써가며 해외로 자신들의 교육시스템을 확대하려고 하는 겁니까?

답 : 그들은 당연히 외국인들에게 영향을 주려고 하는 겁니다. 당신이 조금만 연구해보면 이 이념이 공산당의 당헌에 쓰여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행 체계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지만, 과거의 사회 체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 동독이 하나의 예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전까지 동독은 소련이 통제했는데, 비밀경찰 슈타지는 외국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많은 일을 했습니다. 최신 자료에 따르면, 스웨덴 교사 600~700명이 공산당의 돈으로 동독에 가서 사상교육을 주입받았습니다. 이것은 어째서 우리 세대 때의 고등학교 선생들의 사상이 그렇게 공산주의로 기울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소련과 중국공산당 등 다른 공산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에게 체험을 안겨주기 위해 전체주의 정권은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와, 우리는 공짜로 중국어를 배우고 문화교류를 하며, 중국공산당 덕에 공짜로 베이징에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모두 공산당이 선전 효과를 거저 얻는 것입니다.

좋은 민주주의 국가에도 이런 교류가 있습니다. 미국의 프로젝트는 자유 사고를 촉진하는 것으로, 방식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공산주의와 기타 전체주의 정권은 소비에트인이나 공산주의자들처럼 만들어서 당이 하는 말의 옳고 그름을 생각하지 않고 그저 받아들이게 하려고 돈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서양의 대학들은 어리석게도 주는 대로 받아먹고 있습니다.

문 : ‘공자학원’이라는 명칭 뒤에 있는 이념은 무엇입니까?

답 : 공산당 사람들은 당연히 공자 사상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것은 역설입니다. 중국공산당은 수십 년 동안 공자를 비판했고, 헌신짝처럼 버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브랜드가 필요했기 때문에 공자를 선전에 이용합니다.

제 말은 우리는 현대화되고 세계화된 세상에 살고 있으며, 브랜드명은 그 조직의 좋고 나쁨을 보여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한 교수가 글에서 “마오쩌둥 학원으로 중국공산당을 널리 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고 했습니다. 중국공산당은 좋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공자 이름을 이용하지만, 이것은 단지 속임수일 뿐입니다.

문 : 계약에 따라 공자학원을 계속해서 개설하는 대학들이 있는데,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답 : 저는 그들이 학문의 자유를 유지하길 바라는지 학문의 자유를 반대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만약 그들이 지지한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만약 그들이 반대한다면 그들은 중국공산당 정권의 일부가 돼도 좋습니다. 그들은 어떤 연구를 하고 있습니까? 그 성과는 훔칠 만한 것입니까? 그렇다면 그들은 공자학원을 통해 조금씩 훔쳐가도록 하기보다 직접 중국공산당에 이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훔칠 만한 것이 없다면, 그저 중국공산당을 대신 선전해주는 것이니 정말로 큰일입니다.

문 : 공자학원에 대한 일부 반응이 너무 지나치다고 보십니까?

답 : 아니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 배후에 있는 진정한 위험을 똑똑히 볼 수 있다면 지나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부족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너무 순진한 사람들은 본인이 누구와 교제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고, 그것이 위험한지도 잘 모르니 문제입니다.

만약 당신이 신경 써서 교사들에게 중국 정치에 대해 질문해보면, 이 교사들을 중국공산당이 돈을 들여 관리한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분이면 분명히 알 수 있어요.

문 : 공자학원이 배후에서 어떻게 운영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답 : 이것은 구체적인 상황을 봐야 합니다. 그들은 당연히 공개채용을 하고 있어서 일부 사람은 단순한 교사일 뿐이지만 일부 사람은 보안부 소속으로, 스파이를 모집하는 데 능통합니다. 만약 당신이 외국 기관에 침투하는 데 성공한다면 기관 전체가 위험에 처하고 사람들의 생각도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대학이 기술연구 같은 실용가치가 있는 일을 한다면 그들은 산업스파이나 군사스파이활동 같은 간첩활동을 벌일 것입니다. 일부 대학도 군사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제 많은 산업스파이 활동도 중요하긴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누구와 교제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확실히 사람을 키울 수 있으니까요. 똑똑한 정보원은 이런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저는 그들이 사회와 접촉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집회에 참가하고 인터넷 여기저기에서 사람들과 연락하는데 이것은 모두 계획된 것입니다.

중국공산당은 해외 중국 유학생들이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 그다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중국 유학생들은 중국에서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중국 상황을 깨닫지만, 가정과 기타 다른 이유로 중국공산당이 무서워서 감히 반대하고 나서지 못합니다. 그러나 일부는 반대하다가 실질적으로 ‘적에게 투항’하고 해외에 남습니다. 중국공산당은 또한 해외에 남은 이런 사람들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돈 때문에 그들 기관에 들어갑니다. 스파이기관은 사방에서 미끼로 사람들을 유인해 함정에 빠뜨립니다.

문 : 사실 공자학원의 채용은 차별성을 띠고 있다고 보이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 : 당신은 당신의 직원들이 각종 단체에 가입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만약 고용주가 ‘당신은 파룬궁을 수련하면 안 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불법입니다. 서양 국가에서 이는 완전한 불법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완전한 불법이며, 많은 유럽국가에서도 위법으로 봅니다.

이런 규정을 만들면 안 되며, 그들은 즉시 기소돼야 합니다. 어떤 검사라도 기소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들이 아직도 유죄 판결을 받지 않은 것이 놀랍습니다.

영상 제작 : 알렉산더 닐슨(Alexander Nilsen),루이스 스테바노빅(Louise Stevanovic), 린야홍(林雅紅)

지나 셰익스피어(Gina Shakespeare)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