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美, 김영철 미국행 맞춰 “우주 공간에 미사일 방어 시스템 구축”

기사승인 2019.01.18  12:47:14

공유
default_news_ad2

- 워싱턴 도착한 김영철...김정은 친서 트럼프에 전달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방부 청사에서 미국의 새 미사일 방어(MD) 구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MANDEL NGAN/AFP/Getty Images)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 시간) 오전 미 국방부 연설에서 “미국에 발사된 미사일을 탐지해 파괴하는 것이 미국의 목표”라며 ‘미사일 공격 방어 시스템’을 우주 공간으로 확장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알래스카에 20기의 지상 요격 미사일과 새로운 레이더·센서 등을 설치하는 방안과 탄도미사일 뿐 아니라 극초음속 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한 시스템 조정 의사를 밝혔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 국방부에서 "우리의 방어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해야하고 모든 방향에서 적들을 압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는 아주 나쁜 선수들과 맞서고 있다"며 "우리는 좋은 선수지만 필요하다면 누구보다 더 나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쁜 선수들’에 대해 북한, 이란, 중국, 러시아를 직접 거론하지 않았지만 미 국방부가 전날 공개한 '미사일 방어 검토(Missile Defense Review)’ 보고서에는 이들 나라를 '비상한 위협(extraordinary threat)'으로 규정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새로운 MD 구상에 현재 러시아가 개발 중인 초음속 무기 등 적국의 첨단 무기체계를 효율적으로 대응하려면 우주에서의 방어 기술을 강화하고 더 빨리 미사일을 탐지·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미국이 현재 보유한 지상발사 미사일 요격 기술은 발사된 미사일이 대기권을 날아갈 때 탄두를 맞춰 떨어뜨리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새로운 MD는 미사일 발사단계(Boost Phase)에서 타격함으로써 방어력을 극대화한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미사일은 발사 직후 상승단계에서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려지므로 요격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미국은 우주의 특정 궤도에 센서를 집중 배치하려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적의 미사일이 상승할 때 요격하기 위해 5만~6만 피트 상공에다 레이저로 무장한 드론을 배치하는 방안도 연구·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미국이 북한이나 이란과 충돌할 경우, F-35 스텔스 전투기가 미사일 발사대를 찾아내 폭격하거나 인근 미사일 방어 부대에다 좌표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미 공군은 아직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도 "미국의 안보를 보증하는 최고의 방법은 미국을 강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NHK는 오늘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17일 오후 6시 30분쯤(한국시간 18일 오전 8시 30분쯤) 미국 수도 워싱턴DC에 도착해 방미 첫날 일정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김 부위원장의 구체적인 방미 일정은 공식 확인된 게 없다. 하지만 AP 통신은 익명의 관계자 말을 인용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18일 워싱턴 D.C.의 한 호텔에서 김 부위원장을 만나 2차 정상회담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원장의 고위급 실무 회동에 이어, 김 부위원장의 백악관 방문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때 김 부위원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을 면담한 뒤 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공영화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