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몸에 좋으면 다 먹는 중국인 때문에 멸종위기에 놓인 동물 6종

기사승인 2019.02.16  19:45:53

공유
default_news_ad2
2016년 8월 25일, 동자바주 수라바야에서 인도네시아 경찰이 657마리의 냉동 천산갑 사체를 보여주고 있다. (Juni Kriswanto/AFP/Getty Images)

중국 광둥성 사람들은 ‘네 발 달린 것은 책상 빼고 다 먹고,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 빼고 다 먹고, 물속에 있는 것은 배 빼고 다 먹는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이렇듯 끝이 없는 중국에서의 수요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6종을 소개한다.

1. 호랑이

2018년 5월 30일 촬영된 사진 속에는 시베리아 호랑이(앞), 아프리카 암사자(뒤), 사자(오른쪽)가 둥관 관음산 국가삼림공원의 중국 서커스단 캠프 안에 있는 좁은 우리 속에 갇혀 있다. (Nicolas Asfouri/AFP/Getty Images)

광둥성의 불법 시장에서 호랑이 고기를 거래하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2007년, 중국 당국이 광둥성행 호랑이 밀수 트럭을 발견했고, 덕분에 호랑이 3마리가 구조된 바 있다. 2010년에는 경찰이 이 지역을 지나는 차량 뒷좌석에서 호랑이 뼈와 가죽을 발견하기도 했다.

‘호랑이 만찬’은 호랑이 고기를 먹는 행위가 부를 과시하고 깊은 인상을 주는 방법이라 여기는 부패한 정부 관료 및 고위층, 재계 인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전문 도축업자를 고용해 만찬에 초대된 이들의 눈요깃거리로 그 자리에서 호랑이를 도살하며, 남은 고기 등은 암시장에 내다 팔기 위해 따로 포장해두기까지 한다.

만찬에 초대된 이들은 호랑이가 도살되는 것을 즉석에서 관람한 뒤, 호랑이 스테이크와 생강을 넣은 호랑이 성기 수프 등을 별미로 즐긴다. 호골주라 불리는 호랑이 뼈 와인은 중국에서 최고의 사치품으로 여겨진다.

그 밖의 다른 부위들도 중국 전통 의학인 중의학에 쓰인다. 예를 들면 중의사들은 무기력증에서부터 약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호랑이 눈알, 뼈, 기타 부속물을 처방한다.

2009년, 중국에 단 한 마리 남아있는 것으로 여겨지던 최후의 야생 인도차이나 호랑이를 사냥해 잡아먹는 일이 발생했다. 이 사건을 벌인 남성은 징역 12년을 선고받았다.

2. 중국왕도롱뇽

중국 후난성 중부지역 장자제 음식축제에 진열돼 있는 중국왕도롱뇽 (STR/AFP/Getty Images)

중국왕도롱뇽은 몸길이가 최대 6.5피트(약 2m)에 무게는 최대 110파운드(약 50kg)까지 자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양서류다. 다른 외래 동물과 마찬가지로 중국왕도룡뇽은 중국에서 별미로 여겨지며, 그 의학적 효능 또한 귀하게 여겨진다.

중국 후난성 중부지역 장자제 음식축제에 진열돼 있는, 중국왕도롱뇽으로 만든 음식 사진. ‘3억 5천만 년’ 된 건강식품으로 홍보되는 중국왕도롱뇽 음식이 접시에 담겨 있다. (STR/AFP/Getty Images)

중국왕도롱뇽 개체 수는 지난 50여 년간 80% 감소했다.

2011년, 중국 전역의 야생 도롱뇽 개체수는 5만 마리에 그친 데 반해, 산시성에서만 사육되는 도롱뇽 개체수가 260만 마리에 이른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육은 야생 개체에 바이러스를 확산할 수 있고, 강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3. 미국산 거북

남획으로 인해 중국 거북의 공급이 달리자 미국산 거북의 인기가 솟구쳤다.

반텐주 탕에랑에서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가 새끼 돼지코거북을 들고 있다. 정부 관계자들은 여행 가방에 들어있던 8000마리가 넘는 새끼 돼지코거북을 구조했다. 대변인은 이 연약한 새끼거북들이 싱가포르나 중국 시장으로 밀수될 예정이었다고 전했다. (Bima Sakti/AFP/Getty Images)

2017년, 미국에서 중국으로 향하던 종이상자에서 남성 양말 속에 숨겨진 거북이 170마리가 발견됐다. 이는 새롭게 등장한 밀수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 거북 관리소인 벨러 거북센터의 운영책임자 폴 기번스는 2017년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중국 거북을 이미 멸종 상태로 만들어 놓고, 이제는 미국 거북에게까지 눈을 돌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평범한 미국산 거북 품종들, 특히 상자거북, 진흙거북, 점박이거북 등은 붉은색과 금색 무늬가 있어 행운을 상징하는 데다 정력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중국 암시장에서 인기가 굉장히 높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벨러 거북센터 소속 수의사이자 파충류 불법 밀매 분야 전문가인 제임스 류는 “야생 거북 개체 수가 전 세계적으로 급감하고 있다”며 “최근 중국 재벌들이 야생 거북을 수집해 사육하고, 모터쇼와 같은 큰 행사에서 이를 자랑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거북 축제에는 댄서와 함께 높이 30m에 달하는 비디오 스크린이 설치되고, 기다란 연회석에는 잘게 썰어 튀기고, 볶고, 귀한 약초 소스를 뿌린 거북이 고기가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중국 골든코인 거북은 마리당 최대 5천 달러(560만 원)에 거래되는데. 밀매업자들이 이 거북에서 추출한 성분이 암을 치료해준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4. 철갑상어

중국인 낚시꾼들이 양쯔강에서 잡은 철갑상어를 들어 올리고 있다. 1억 4천만 년 동안 서식해온 것으로 추정되는 이 민물 철갑상어는 낚시꾼들이 실수로 잡아 올리는 개체수가 매년 무려 3000마리에 달해 중국 야생동물 중 가장 심각한 멸종위기에 놓여 있다. (STR/AFP/Getty Images)

2억만 년 전 트라이아스기 화석이 존재하는 이 철갑상어는 지구 생명체의 대량 멸종을 불러온 두세 차례 생물 대멸종 사태에서도 살아남은 생명체다.

하지만 철갑상어 품종 대부분이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있으며, 현대 중국에서 가장 큰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벨루가 철갑상어는 멸종위기 직전이다. 성체가 되기까지 20년이 걸리는 벨루가 철갑상어는 벨루가 캐비어를 얻으려는 인간의 손에 죽임을 당한다.

캐비어는 진미로 여겨지며, 이런 캐비어의 엄청난 가격도 중국 부유층의 마음을 돌려세우지 못했다.

중국 철갑상어 협회는 2020년까지 매년 중국에서 소비되는 캐비어 양이 전 세계 소비량의 1/3에 해당하는 100t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5. 검은머리촉새

야생 검은머리촉새의 사진 (lonelyshrimp/Flickr/1.0)

’라이스 버드’라고도 불리는 검은머리촉새는 지난 20~30년 만에 개체수의 95%가 급감하면서 절멸 위기에 놓이게 됐다.

이 새의 영양가는 중국에서 거의 신화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 제철의 경우, 식당으로 보내지는 검은머리촉새 수는 하루 최대 10만 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홍콩 환경단체인 홍콩 야조회의 중국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푸윙칸 대리는 “검은머리촉새는 주로 중국 북부지역에서 포획된다”며 “그렇게 잡힌 새는 털이 뽑힌 뒤 냉동돼 차량이나 열차로 남부지역으로 운반되고, 그곳에서 별미 음식으로 판매된다”고 했다.

검은머리촉새는 주로 수프로 먹는데,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4년 1월, 베이징의 한 가판대 위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리고기와 닭고기 (Frederuc J. Brown/AFP/Getty Images)

칭핑 시장에서 뱀 고기를 오랫동안 판매해온 한 업자는 “어느 동물이 멸종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 해도, 다른 약으로는 고칠 수 없는 병을 앓게 되면 그 동물을 먹을 것”이라고 말한다.

수많은 동물의 입장에서는 부유한 소비자로서 중국인이 나타난 것은 종말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6. 천산갑

2002년 8월 8일, 쿠알라룸프르의 야생동물 자연공원 관리국이 압수한 말레이천산갑이 우리 위에 서 있다. (Jimin Lai/AFP/Getty Images)

천산갑은 현존하는 여덟 종 모두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2018년 천산갑 100만 마리 이상이 불법 밀매된 이후 그 개체 수가 심각하리만치 줄어들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밀매가 이루어지는 동물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2019년 2월 1일, 홍콩 콰이청 세관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 세관원이 압수한 멸종위기종 천산갑의 비늘이 가득 담긴 자루 앞에 서 있다. (Anthony Wallace/AFP/Getty Images)

차이나다이얼로그는 광둥성 선전의 한 요리사가 천산갑 도축 방법을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그가 설명한 도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머리를 맞고 기절한 천산갑을 밧줄에 매단다. 피를 빼기 위해 날카로운 칼로 목을 길게 자른다. 닭 털을 뽑듯이 비늘을 제거한다. 그리고 죽은 천산갑을 뜨거운 물에 담가 잔털을 제거한 뒤, 마지막으로 내장을 제거하고 씻어서 요리한다.

인도네시아 세관원들이 싱가포르로 밀반입될 예정이던 냉동 천산갑 1390kg를 압수해 꺼내 들고 있다. (Juni Kriswanto/AFP/Getty Images)

이 요리사는 천산갑 고기는 삶거나 끓여 먹을 수 있고, 쪄서 맑은 탕으로 먹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시아에는 천산갑 비늘을 섭취하면 모유 분비를 촉진할 뿐 아니라 암과 천식을 치료한다는 근거 없는 믿음이 팽배하다.

진정한 중의학은 음양 조화

중의학은 침술, 한약, 태극권, 그리고 부드러운 운동과 명상, 정신 집중을 포함하는 기(氣)치료의 일종인 기공(氣功) 등 다양한 치료법을 아우르는 중국 전통 의학이다. 중의학은 고대 철학 사상인 도교에 기반한 것으로, 그 역사가 2500년을 족히 넘는다.

중의학은 몸의 타고난 생명력인 음과 양의 균형을 맞춰주는데, 이는 인간의 몸과 자연의 조화를 통해 몸의 자연스러운 건강 상태를 회복시키기 위한 것이다.

중의학의 원리에 따르면, 신체 건강은 그 사람의 마음과 관련이 있다. 도교는 연민, 검소, 겸손함을 미덕으로 삼으며, 이들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 요소인 정(精), 기(氣), 신(神)과 연결된다.

그러나 현대 중의학은 본래의 도교적 원리로부터 너무 많이 벗어났다. 따라서 예전과는 달리 도교의 가르침으로서의 연민과 조화가 사라진 껍데기에 불과하게 됐다.

엘리자베스 리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