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원 왕조의 중국 산수화… 우주의 음양을 반영하는 자연

기사승인 2019.02.17  08:55:00

공유
default_news_ad2
조맹부(趙孟頫)의 ‘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 1295년 28.4 x 93.2cm 대북 고궁박물관(공개 도메인)

산수화로 알려진 중국 풍경화는 고대 중국 미술의 가장 높은 표현 형식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이 이 장르를 그렇게 명확하게 구분 짓는가?

그것은 하늘과 땅이 조화롭게 공존한다는 중국인의 믿음에서 시작된다. 고대 중국의 산수화 화가들은 전체 우주와 자연의 관계를 묘사하려고 노력했다.

도교 철학은 고대 중국 풍경을 예술 형식으로 발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중국인은 줄곧 산은 신선이 사는 공간이기 때문에 하늘과 가깝다고 믿었다.

따라서 도교는 자연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사람은 대수롭지 않은 존재라고 강조한다. 고대 중국 풍경화는 인간을 간소하게 묘사하고 자연의 힘을 매우 숭배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또한, 음양의 균형은 풍경화에 필수 요소였다. 높고 튼튼한 산은 양을 나타내고 부드럽게 흐르는 물은 음을 나타낸다.

고대 중국 철학에서 진실한 그림은 그 주제의 형식뿐만 아니라 정신의 구현을 강조한다. 예술가가 자연 내면의 활력을 포착하려 했기 때문에 외부의 아름다움 자체에 대한 묘사로는 충분치 않았다. 자연 현상의 표면은 그 정신과 에너지와 조화돼 묘사됐으므로 사실주의는 예술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었다.

서양 풍경화와는 달리, 중국 풍경은 고정된 관점이 없는 대신 다른 시각과 다양한 관점을 묘사했다. 이 특성은 그 장르를 정의하지만, 각 왕조와 더불어 여기 원 왕조에 걸쳐 형성된 중요한 화가들이 중국 풍경화의 보다 섬세한 특성에 기여했다.

오대십국(五代十國)과 송나라

형호(荊浩)의 "눈 덮인 풍경의 여행자들" 비단에 흰색 염료와 잉크 135 x 74cm 캔자스 넬슨 앳킨스 미술관 (공개 도메인)

오대십국 시대(907-960)와 송나라 시대(960-1279)는 ‘중국 산수화의 위대한 시대’로 알려져 있다. 당나라(618-907) 초기 예술가는 주로 불상과 산수화에 집중했으며, 당나라 후기에 와서 산수화가 독립적인 장르가 됐다.

5대 시대는 당(唐) 붕괴 이후 시작돼 송(宋)의 부상으로 끝난 정치적 혼란기였다. 5대십국 시대 산수화는 송나라 산수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오대십국 시대 산수화가 형호(荊浩, 855-915)는 북방산수화를 창안했다. 그의 ‘눈 덮인 풍경의 여행자’는 눈 덮인 산들과 깊은 겨울 헐벗은 나무들을 그렸다. 그는 중국 북부의 뾰족하고 높은 산을 묘사하기 위해 대담하고 선명한 선을 사용했다.

오대십국 시대의 또 다른 산수화가 동원(董源, 934~962년)은 남방산수화를 창안했다. 그의 ‘소상도(瀟湘圖)’에서, 그는 구름에 덮인 산 사이를 흐르는 강을 그렸다. 옅은 안개가 능선을 부드럽게 해 남부 장안 지역의 웅장한 풍경의 특징을 보여준다.

동원(董源)의 <소상도 (瀟湘圖)> 비단 두루마리, 50 x 141cm 북경 고궁박물원 (공개 도메인)

송나라 시대에는 산수화가 크게 발전했다. 이성(李成, 919-967)이 송나라 산수화의 기틀을 잡았다. 북방과 남방 산수화의 영향을 모두 받은 그의 작품은 북방산수화의 높은 산과 남방산수화의 담묵과 엷은 안개를 결합했다. 남방과 북방의 산수화를 결합한 균형감으로 그는 송나라 산수화의 공식적 규범이 돼 후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성(李成)의 <청만분사도(晴巒蕭寺圖)> 수묵 비단 두루마리 111.8x 56cm 캔자스 넬슨 앳킨스 미술관 (공개 도메인)

이성의 ‘청만분사도(晴巒蕭寺圖)’는 아마 송나라 산수화의 스타일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이다. 그림 가운데 장엄한 봉우리가 눈에 들어온다. 가운데 산봉우리를 안개 속에 희미한 몇 개의 작은 봉우리들이 둘러싸고 있다. 중간 지점에 절이 자리 잡고 있다. 나무의 윤곽은 어둡고 가시가 있다. 이성은 안개가 자욱한 산을 배경으로 절을 담묵으로 정확하게 그려냈다.

절에서 내려오는 길이 작은 마을로 이어진다. 주변의 폭포는 흘러내려 강을 이룬다. 왼쪽 아래 마을 주민 3명이 나무다리를 건너 맞은편 주점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러 간다.

한편, 몇몇 학자들이 강둑 근처의 정자에서 담소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 활동은 그림의 맨 아래에 있으며 웅장한 산 때문에 다소 희미해 보인다. 이것은 위대한 우주 자연의 흐름 속에 인간은 미미하다는 도교 철학과 일치한다.

구성적인 구조는 송나라와 유사하며 자연과 신성의 관계를 그리려고 했다. 상징적으로 거대한 중심 봉우리는 하늘의 아들 황제를 나타내는 반면, 주위 봉우리와 언덕은 그의 신하들을 나타낸다.

작품 속에는 평온함과 신비주의가 있어 자연의 웅장함을 상상하게 한다.

원나라 문인화

원나라(1279-1368) 시기는 중국이 처음으로 외국 지배하에 있던 시기다. 몽골인들은 학자들을 행정가로 고용하는 전통이 없었기 때문에 중국의 많은 학자와 예술가가 정치에서 소외됐다. 이들 엘리트 중 많은 사람이 속세를 떠나 은거하며 그들의 영지를 문학과 문화 모임 장소로 바꾸었다. 그들은 시, 서예 및 그림을 통해 문인 화풍을 일으켰다.

개인적 은둔생활은 혁신이 아니었지만, 원나라 시대에는 문인화가 예술 운동을 지배했다. 문인화가들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서예를 사용했다. 그들은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느낀 것을 그리려고 했다. 따라서 그들의 작품은 마음과 영혼의 창과 같다.

가장 영향력 있는 원나라 문학가 화가 중 한 명은 조맹부(趙孟頫, 1254-1322)다. 그는 원나라 쿠블라이 칸과 다른 황제들 밑에서 여러 관직을 거쳤다. 그는 정치활동에도 불구하고 궁중에서 은둔적 태도를 취함으로써 대중으로부터 정신적으로 거리를 둘 수 있다고 믿었다.

조맹부(趙孟頫)의 ‘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의 한 부분 1295년 28.4 x 93.2cm 대북 고궁박물관 (공개 도메인)

‘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는 조맹부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후대의 많은 산수화에 영향을 미쳤다. 조맹부는 산동이 고향인 절친한 친구 주밀(周密)에게 이 작품을 선물했다. 주밀은 고향을 떠난 후 한 번도 고향에 가 본 적이 없었다. 조맹부가 그곳 관리로 근무했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 이 그림을 그려주었다.

그 산동 풍경은 청록색으로 칠한 두 산이 늪지대에 자리 잡고 있다. 날카로운 절정을 이룬 오른쪽에 있는 뾰족한 산은 화산(華山), 왼쪽에 있는 둥근 모양의 산은 작산(鵲山)이다.

조맹부(趙孟頫)의 ‘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의 한 부분 1295년 28.4 x 93.2cm 대북 고궁박물관 (공개 도메인)

그림 속 나뭇잎은 대부분 초록색이지만, 일부 주황색으로 바뀐 것으로 가을임을 보여준다. 초원과 갈대의 덤불 속 오두막, 염소, 사람들이 생동감을 더한다. 자세히 보면, 그물로 고기를 잡고, 배에서 노를 젓고, 오두막에서 집안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조맹부의 화법은 혁신적이다. 그림 속 물체는 거리에 따라 줄어들지 않으며, 그의 붓놀림은 붓글씨 화법이다. 그는 습지대를 묘사하기 위해, 서로 다른 층을 표현하기 위해 섞여있는 곡선의 밧줄 같은 화법을 사용했다. 조맹부는 혁신적인 화법을 통해 마음을 그림 형태로 표현했다. 이 기법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에 목가적인 소박한 우아함을 더한다.

원나라 후기에는 조맹부의 영향을 받은 네 명의 화가가 등장했다. 그중 가장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사람은 황공망(黃公望, 1269-1354)이다.

황공망의 최고 걸작은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라는 수묵화다. 항주 서쪽에 있는 부춘산을 그린 그림이다. 그는 은퇴 후 말년을 그곳에서 보냈다. 그림은 강이 뻗어나가는 것으로 시작해 산과 습지에 이르며 흐릿한 언덕으로 차츰 사라진다. 그 그림의 혁신적인 면은 산과 언덕이 기하학적으로 맞물려 있는 추상성에 있다.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의 오른쪽 부분: 이 그림은 1347에 시작해 1350년에 완성한 작품이다. 33 x 636.9cm 종이에 그린 수묵화다. 대북 고궁박물관 소장 (공개 도메인)
이 사진은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의 일부분이다. 이 그림은 1347에 시작해 1350년에 완성한 작품이다. 33 x 636.9cm 종이에 그린 수묵화다. 대북 고궁박물관 소장 (공개 도메인)

조맹부의 화법은 분명하지만, 황공망은 나무와 악센트를 준 점들처럼 밝은 잉크에 어둡게 겹쳐서 단색 잉크로 더 풍부한 질감을 묘사했다. 그의 화풍은 느슨하고 자연스럽고 자연과의 일체감을 드러낸다.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는 예술적 업적을 이루었다는 찬사를 받았으며 후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송.원 시대에 등장한 예술 형식은 명.청 시대의 산수화의 기초를 마련했다.

마이크 카이는 뉴욕 페이티엔 예술학교와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을 졸업했다.

마이크 카이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