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자풀이-여름 ‘하(夏)’

기사승인 2019.05.18  08:22:44

공유
default_news_ad2

한자풀이는 한자의 진수를 소개하는 교양 콘텐츠로 한 글자씩 선택해 한자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전한다.

‘여름 하(夏)’

설문해자(說文解字, 중국 한나라의 허신이 한자의 형성 과정과 뜻을 부수별로 정리한 책)에 ‘하(夏)’는 더위로 인하여 머리 부분과 발을 드러낸 모양에서 ‘여름’을 뜻한다고 설명한다,

우선 고대 한자 ‘여름 하(夏)’는 어떻게 성립됐는지 알아보자.

‘夏’는 ‘머리 혈(頁)’과 ‘느리게 걸을 쇠(夊)’가 합쳐진 회의자다.

또 여름에 지내는 제사 때 ‘화려한 복식과 탈을 쓰고 춤추는 모양에서 크고 훌륭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로 풀이한다.

하(夏)는 ‘크다’ ‘많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로 ‘하(夏)’와 ‘대(大)’가 서로 통용될 수 있다고 한다.

‘夏’ 자는 여름이라는 뜻으로 쓰기 이전엔 중국 고대 왕조 하(夏) 나라를 뜻했으며 ‘크고 훌륭하다’의 의미로 중국과 중국 사람을 가리켰다고 한다.

봄은 ‘태어나게 하는 계절’이라면 여름은 ‘태어난 생명을 기르는 계절‘이다.

여름은 일조량이 가장 풍부한 시기로 농사가 활발해져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는 계절이며 또한 ‘열매 실(實)’을 뜻하기도 한다.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단어를 살펴보면

하곡(夏穀)-여름에 익어서 거두는 곡식. 보리 밀 따위. 맥곡(麥穀)

하면(夏眠)-열대 지방의 일부 동물이 여름을 견디기 위해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잠을 자는 ‘여름잠’을 뜻한다.

하랍(夏臘)-승려의 나이. 속인(俗人)의 나이를 춘추(春秋)라고 하는 것과 같음.

하안거(夏安居)-여름 장마 때 승려들이 방에 모여서 수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사 성어를 소개하면

성하지열 (盛夏之熱): 한여름의 심한 더위.

하운다기봉(夏雲多奇峯): 여름에 기이(奇異)한 모양의 구름이 많음을 이르는 말이다.

하갈동구(夏葛冬裘): 여름의 서늘한 베옷과 겨울의 따뜻한 갖옷이란 뜻으로 곧 격(格)에 맞음을 의미한다.

하로동선(夏爐冬扇):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뜻으로, 아무 소용없는 말이나 재주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하지일 동지야(夏之日冬之夜): 여름의 낮이나 겨울의 밤이라는 뜻으로 추울 때나 더울 때나 ‘한결같이’라는 뜻이다.

김선순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