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중국발 프레온가스 '공포'…대기권 오존층 구멍 회복 10년 늦춰

기사승인 2019.05.23  14:29:53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과 일본 관측소가 프레온 가스의 미스터리 출처를 탐지하는 열쇠였다. 2018년 이후, 새로운 프레온 가스 생산의 출처가 중국 동북부에서 기원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공동 연구팀은 새로운 생산의 원천이 폐쇄되지 않는다면 오존층의 치유를 10년 정도 늦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뉴시스)

영국 BBC는 22일(현지시간) 대기의 오존층 파괴 물질인 CFC-11(프레온 가스) 농도가 최근 갑자기 늘어난 근원지를 찾아냈다고 보도했다. 한국과 일본의 관측소가 프레온 가스의 미스터리 출처를 밝히는 열쇠였다고 BBC는 밝혔다.

동북아 대표적 온실기체 관측지인 제주도 고산 경북대 온실기체 관측센터에서 측정한 2008~2017년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의 박선영 경북대 교수 연구팀이 분석한 결과 최근 보고된 프레온 가스 배출 증가량은 상당 부분이 중국 동북부 지역 산둥성과 헤베이성에서 기원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은 동아시아에서 오는 새로운 프레온 가스 생산의 원천이 폐쇄되지 않는다면 오존층의 치유를 10년 정도 늦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프레온 가스는 1930년대 처음 냉매로 개발된 다수의 클로로 플루오로 카본(CFC) 화학물질 중 하나다. 과학자들은 CFC가 대기 중에 분해될 때, 자외선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염소 원자가 방출한다는 것을 발견하는데 수십 년이 걸렸다. 1980년대 중반 남극 상공의 오존층 구멍이 발견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느꼈다.

국제사회는 1987년 몬트리올 의정서에 동의하며, 대부분의 유해 화학물질 사용을 금지시켰다. 이후 지구 대기 중 프레온 가스 농도는 일정하게 줄어드는 추세를 보여 2012년을 기점으로 감소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졌다.

그러나, 2018년 대기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연구팀은 북반구 농도 변화가 들쭉날쭉함을 감지했다. 이에 북반구 어딘가에서 프레온 가스가 새롭게 배출되고 있다고 추정해 미국 하와이섬 자료와 기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동북아시아로 범위가 좁혀졌다.

추가 조사 결과 새로운 프레온 가스는 중국에서 폴리우레탄 절연 물질 생산의 약 70 %에 사용돼 온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대체재에 비해 프레온 가스가 가격도 싸면서 더 좋은 품질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한국과 일본 내 관측소를 통해 2012년 이후 중국 동부에서 프레온 가스 생산이 증가한 사실을 확인했다. 2014∼2017년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의 대기 중 프레온 가스 농도는 2008∼2012년보다 110%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이전에 비해 연간 7000t이나 더 많은 프레온 가스가 중국 동북부 지역으로부터 배출됨이 주원인으로 드러났다.

프레온 가스는 매우 강력한 온실가스이기 때문에 기후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1t의 프레온 가스는 이산화탄소(CO₂) 5000t과 같은 온난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경조사기구(EIA)의 클레어 페리는 "이러한 결과는 중국이 예상치 못한 배출의 원인임을 확인했다. 중국은 CFC-11 생산을 원천 차단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번 한국팀의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했다.

영국 기상청·브리스톨 대학,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 San Diego), 스위스 과학기술연방연구소(EMPA), 호주 연방 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기후연구센터, 일본 국립환경연구소(NIES) 연구팀이 공동 참여했다.

관련 연구 논문은 이날 세계적 과학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실렸다.

은구슬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ad47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